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큐티/생명 양식

[기도에 비결이 있을까요?]


[기도에 비결이 있을까요?]



   하나님을 믿는 사람으로서 우리는 하나님을 믿으며 진리를 깨닫고 하나님의 요구를 실행함에 있어 기도가 아주 중요하다는 것을 다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어떤 환난이 임하든, 생활 속에서 어떤 어려움이 닥치든 혹은 하나님 말씀을 먹고 마시면서 성령의 깨우침과 인도하심을 받든, 이 모든 것 중에 어느 하나라도 기도를 떠나서는 안됩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마다 하나님께 기도하여 효과를 보고 싶어하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 성령의 깨우침과 인도하심을 받아 하나님 앞에 살 수 있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지금 많은 형제자매들은 비록 자신이 늘 하나님께 기도하지만, 하나님의 깨우침을 거의 얻지 못해 영 안이 소극적이고 연약해졌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일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기도는 바로 하나님과 교제 하는 것이 아닙니까? 저도 늘 하나님께 기도하는데, 왜 하나님의 깨우침을 얻지 못하고 효과도 보지 못하는 것입니까? 설마 기도에 또 어떤 비결이 있는 것입니까?”라고 합니다. 이전에 저에게도 이런 의문이 있었고, 나중에 영적 서적을 보고 기도에 정말로 비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도할 때에는 반드시 하나님 앞에 안정된 마음과 진실한 마음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하나님께 진실하게 교통하고 기도하라는 것이지 듣기 좋은 말로 하나님을 속이라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지금 이루려는 것을 중심으로, 하나님께 너를 많이 깨우치고 빛 비추어 달라고 기도하여라. 하나님께 세운 심지를 포함하여 자신의 실제 정형과 어려움을 하나님 앞에 가져와 기도하여라. 기도는 형식을 갖추기 위한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하나님께 찾고 구하는 것이다. 하나님께 너의 마음이 항상 하나님 앞에 안정될 수 있도록, 하나님이 너의 마음을 보호해 달라고 구하는 것이다 … 사람이 진심을 하나님께 바치고 하나님께 참된 말을 한다면, 하나님은 사람에게 역사하기 원한다. 하나님이 원하는 것은 사람의 교활한 마음이 아니라 단순하고 *성실한 마음이다. 사람이 하나님께 참된 말을 하지 않으면, 하나님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지 않고 사람에게 역사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기도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참된 말을 하는 것이고, 자신의 결함이나 패역 성정을 하나님께 고하는 것이며, 하나님께 자신을 완전히 털어놓는 것이다. 그래야만 하나님이 너의 기도에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은 너에게 얼굴을 가릴 것이다.”라는 말씀을 어떤 책에서 보게 되었습니다.


[기도에 비결이 있을까요?]

   

   그 말씀에서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공의로움을 보게 되었고 하나님의 거룩한 실질도 보게 되었습니다. 마치 사람들이 서로 교제하는 것처럼, 우리들이 반드시 성실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해야 하나님께서 들어주시는 것입니다. 만약 서로가 마음을 나누지 않고 속심말을 전혀 하지 않는다면 오랫동안 교제했다 해도 서로의 마음을 알지 못하게 되고 더욱이 상대방에게 믿음을 줄 수 없으며 상대방의 진심어린 도움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하나님을 얼마나 오랫동안 믿었든 매일 기도를 얼마나 드리든 하나님께 진심으로 기도 드리지 않았다면 그것은 가식적인 기도로 하나님의 깨우침과 인도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런 사람은 하나님도 인정하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기도할 때, 듣기 좋은 말로 하나님을 기만하고 하나님의 환심을 사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전혀 실행하지 않습니다. 마치 당시의 바리새인들이 사거리이나 사람들 앞에서 기도하여 사람들이 보기에 아주 경건하고 충성심이 많아 보인 것처럼 말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어떻습니까? 예수님이 오셔서 역사하실 때, 그들은 찾고 구하며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모독하고 정죄하고 대적하였습니다. 여기에서 그들이 드린 기도가 다 가식적인 것이었음을 볼 수 있는데, 그런 기도는 주님께서 혐오하실 뿐만 아니라 또 그것으로 그들이 화를 입을 것이라고 정죄까지 했습니다!


   그럼 어떤 기도가 진실한 기도일까요? “기도는 형식을 따르고 과정을 거치거나 하나님의 말씀을 외우는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해, 기도는 말을 따라 하는 것이 아니고, 모방하는 것이 아니다. 기도는 반드시 마음을 하나님께 드릴 수 있어야 하고, 하나님과 마음을 나눔으로 하나님의 감동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기도에 좋은 효과가 있으려면 반드시 하나님 말씀을 읽는 것 위에 세워져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기도해야만 깨우침과 빛 비춤을 더 많이 얻을 수 있다. 진실한 기도는 하나님이 제기한 요구에 대해 간절히 사모하는 마음이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요구에 도달하기 원하고, 하나님이 증오하는 것을 증오할 수 있으며, 이 기초에서 인식을 더하여 하나님이 천명한 진리에 인식이 있어 흐리멍덩하지 않은 것으로 표현된다. 기도한 후에 심지와 믿음이 있고 인식과 실행의 길이 있어야 진실한 기도라고 한다. 이런 기도라야 효과가 있는 것이다 … 어떤 것이 진실한 기도일까? 바로 하나님께 마음속 말을 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더듬으며 하나님과 교통하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하나님과 교통하면, 하나님과 아주 가깝다고 느끼게 되고, 하나님이 바로 네 앞에 있다고 느끼게 되며, 하나님께 할 말이 있다고 느끼게 되고, 마음속이 아주 환하게 되며, 하나님이 매우 사랑스럽다고 느끼게 되고, 특별히 격려받게 되며, 형제자매들이 듣고는 누림이 있어 네가 하는 말이 그의 마음속 말이고 그가 하려는 말이라고 느끼게 되고, 네가 하는 말이 곧 그가 하려는 말을 대체한 것이라고 느끼게 된다. 이것이 진실한 기도이다. 네가 진실한 기도를 하고 나면 마음속에 평안을 얻게 되고 누림이 있게 되며, 하나님을 사랑하는 힘이 일어나게 되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가치 있고 의의 있는 일이라고 느끼게 된다. 이것은 너의 기도가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다.”


   이 말씀에서 무엇이 진실한 기도인지, 그리고 진실한 기도의 효과는 무엇인지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여기에서 기도는 하나님 앞에 와서 듣기 좋은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기도를 모방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기도에서 좋은 효과를 얻는 것은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가장 관건적인 것은 기도가 진실해야 하는 것입니다. 진실한 기도는 우선 기도할 때 마음을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데, 오직 하나님과 마음을 나누는 기도라야 영안에 감동이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하여 하나님의 말씀의 기초에서 기도해야 더 많은 깨우침과 빛 비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도를 하고 나면 우리 안에 심지가 있게 되고 믿음이 생기고 인식과 실행의 길이 있게 됩니다. 이런 기도는 효과에 도달한 것입니다. 그리고 진실한 기도는 하나님과 마음속 말을 하는 것인데, 기도할 때 하나님과 아주 가깝게 느껴지고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하나님 현실의 뜻을 더듬어 기도하고 이전의 규례와 종교적 방법을 지키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기도가 사람의 마음을 가장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상의 효과에 도달하는 기도가 바로 진실한 기도이고 하나님도 열납하시는 기도입니다. 이런 것에 결부시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진실한 기도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봅시다. 가정의 실제적인 어려움을 하나님께 맡기면서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시든 하나님의 주재와 안배에 순종하겠다는 기도, 형제자매들의 부족한 면과 애로사항을 하나님께 맡기며 말씀 안에서 형제자매들이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인도해주시라는 기도, 복음 전도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으로 인해 그리고 어떻게 사람을 하나님 앞으로 데려와야 하는지를 위한 기도,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참된 뜻을 깨닫기 위한 기도와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정확하게 실행하는지를 위한 기도, 또 우리가 박해받고 고난받을 때,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 하나님을 위해 간증을 설 수 있도록 깨우쳐 주시라는 기도 등등이 있습니다. 이런 기도는 다 하나님의 뜻에 맞는 진실한 기도입니다. 이런 기도는 하나님께서 들어주시고 열납해 주십니다.


   이제 기도의 비결을 알았으니 해야 할 것은 바로 하나님 앞에 와서 정직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기도 하는 것입니다.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고, 하나님과 마음속 말을 하고, 하나님과 마음을 나누는 기도를 하고, 하나님의 말씀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알기 위한 기도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훈련을 하다 보면 우리의 기도가 점점 더 진실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에게 진실한 기도가 있어야 효과에 도달할 수 있고, 진실한 기도가 있어야 하나님과 점점 더 가까워질 수 있으며, 진실한 기도가 있어야 우리의 영 안이 평안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런 비결을 알게 되었으니, 우리 다 함께 현실 생활 속에서 하나님께 진실한 기도를 하는 훈련해 봅시다!



출처: 하나님의 약속




 관련 추천: 

[하나님께 응답 받는 기도]는 어떻게 드려야 되는가[하나님께 응답 받는 기도]는 어떻게 드려야 되는가   반짝이는 뭇별들이 새까만 하늘을 수놓으며 밤하늘을 아름답게 빛내고 있었다. 하지만 이 순간에도 유신은 이 아름다운 야경이 눈에 들어오지도 않았고, 고통스럽고 슬픈 표정으로 눈물을 흘리며 두 무릎을 땅에 꿇은 채 예수님께 기도했다. “인자하
매일 드리는 [기도]– 오늘도 주님과 대화를 하셨나요매일 드리는 [기도] – 오늘도 주님과 대화를 하셨나요   성경에 이런 말씀이 있다.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립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