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간증/사회 생활

[다이어리] 하나님께서 나의 양심을 지켜주셨다

 

    2018년 4월 24일 화요일 맑음

    오늘은 심장이 무척이나 두근거렸다. 왜냐하면 노인 복지관에 채용 전 업무 테스트를 받으러 가기 때문이다. 만약 채용된다면 난 꽤 괜찮은 일자리를 구한 셈이다. 하지만 미국은 중국보다 생활 리듬이 빠르다. 밥을 먹는 속도나 길을 걷는 속도도 빠르고, 일할 때도 두뇌 회전을 빨리해야 하고 동작도 민첩해야 한다. 예전에 미국의 빠른 생활 리듬에 적응하지 못해 업무 테스트를 받고도 채용되지 못한 경우가 몇 번 있었기 때문에 걱정이 많이 되었다.

    오후에 복지관에 도착한 후에도 떨리는 마음이 도통 진정되지 않았다. 그래서 얼른 묵묵히 하나님을 부르짖으며 하나님께 저를 인도해 달라고 기도드렸다. 긴장되는 업무 테스트가 몇 시간에 걸쳐 진행되었고 마침내 사장님이 나를 고용하겠다고 했다. 그러자 불안했던 마음이 드디어 진정되었다. 하나님, 정말 감사합니다!

 

[다이어리] 하나님께서 나의 양심을 지켜주셨다

    2018년 4월 26일 목요일 흐림

    오늘은 기분이 좋지 않았다. 어제 이른 아침에 식당에서 어르신들에게 아침을 배식할 때, 카트를 밀다가 실수로 비닐봉지가 찢어져 버렸고, 그 안에 담겨 있던 츄러스 몇 개가 더러워졌기 때문이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난 크게 놀랐고 걱정도 많이 되었다. 속으로 ‘이렇게 간단한 일도 제대로 못하다니.… 이걸 사장님이 알면 날 해고하지 않을까? 이제 어떻게 해야 하지? 다시 사오지도 못하잖아. 에잇. 어쩔 수 없어. 난 크리스천이니까 솔직하게 먼저 잘못을 인정하는 게 맞아. 그 후엔 사장님이 어떤 처분을 내리든 전부 받아들이자.’라고 생각했다. 복지관으로 돌아온 후, 나는 전전긍긍하며 사장님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츄러스 비용은 임금에서 제하라고 말했다. 그러자 사장님이 “괜찮아요. 이따 더러워진 부분을 잘라내고 아침밥으로 드세요.”라고 했다. 사장님의 대답에 나는 감격해서 마음이 복받쳐 올랐다. 나는 사장님이 ‘아주 너그러운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후 깜짝 놀랄 만한 일이 벌어졌다. 아침밥을 나눠 줄 때, 사장님이 더러워진 츄러스를 모두 꺼내 대충 먼지를 털고는, 그걸 어르신들에게 나눠 주는 것이었다. 이 장면을 본 나는 속으로 너무 겁이 났다. 어르신들에게 들키지 않을까 걱정도 되었다. 나는 속으로 ‘이건 사장님과 함께 사람들을 속이는 거잖아? 그러다 어르신들이 그거 먹고 탈이라도 나면 어쩌지?’라고 생각했다. 그때 정말 “사장님, 이러지 마세요. 더러워진 츄러스는 제가 변상할게요.”라고 말하고 싶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처음에 사고를 친 사람은 나인데, 사장님 말을 듣지 않다가 해고라도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일자리는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에잇, 아니야, 그냥 입 다물고 있자. 계속 일하려면 사장님이 하는 대로 내버려 둬야지 뭐!’라고 생각했다.

    아침 배식이 끝난 후, 플라스틱 일회용 도시락 통을 쓰레기통에 버리려고 하자, 사장님이 다가와 말했다. “일회용 도시락 통은 싱크대로 가져가서 씻으세요. 그리고 내일도 계속 이걸로 쓰세요.” 깜짝 놀란 나는 고개를 들어 사장님을 쳐다보았다. 이건 너무 더럽다고, 아무런 소독도 하지 않고 재사용했다가 어르신들이 전염병이라도 걸리면 어떻게 하냐는 말이 입 안에서 맴돌았다. 사장님은 퉁명스럽게 한 마디를 덧붙였다. “그거 씻는 거 절대 다른 사람한테 들키면 안 돼요.” 사장님의 이런 강경한 태도를 보고, 나는 목구멍까지 차올라 온 말을 다시 삼켰다. 그리고 속으로 ‘나 같은 임시직은 그냥 시키는 대로 하면 돼. 이렇게 해야 일자리를 지킬 수 있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사장님 앞에서는 마지못해 싱크대에서 플라스틱 식기들을 씻기 시작했다.

    퇴근 후, 내 마음은 아주 무거웠다. 지난 며칠간 있었던 일을 곰곰이 생각해 보니, 양심의 가책이 느껴졌다. 내가 한 교활한 행동을 하나님이 싫어하신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하지만 사장님 말을 듣지 않았다가 정말 해고당하면 어떻게 하지? 집에 돌아온 후, 나는 하나님 말씀을 보았다. 『정직하다는 것은 마음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며, 모든 일에서 하나님께 거짓을 행하지 않고, 하나님께 사실을 숨기지 않고 다 털어놓으며, 윗사람이나 아랫사람을 속이지 않고, 하나님께 잘 보이려고만 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요컨대, 정직하다는 것은 일을 하거나 말을 함에 있어 무엇을 보태지 않으며, 하나님을 기만하지 않고 사람을 속이지 않는 것이다.』 크리스천은 반드시 정직한 사람이어야 한다. 이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신 것이며, 우리가 살아가는 원칙이기도 하다. 하지만 사장님이 시키는 대로 더러운 츄러스를 어르신들에게 나눠 주고, 소독도 하지 않은 일회용 도시락 통을 재사용하는 것은 노골적으로 사람을 기만하는 것인데 이것은 양심에 어긋나는 것이다. 이게 궤사한 사람의 행동이 아니고 무엇이란 말인가? 비록 어르신들은 우리가 뒤에서 이런 수작을 부렸다는 걸 모르겠지만, 내 말과 행동은 하나님께서 모두 감찰하고 계실 것이고 이런 행동은 하나님께 정죄받을 것인데, 이것이 어찌 크리스천의 모습이란 말인가? 하나님 심판의 말씀을 통해 내가 했던 모든 행동을 조금이나마 인식하게 되었다. 다시는 누군가를 속여선 안 되며, 이는 양심에 어긋나는 짓이고 하나님께서 싫어하는 행동이란 것을 의식하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하나님 말씀에 따라 정직한 사람이 되겠다고 결심했다.

    그래서 나는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다. ‘하나님, 일자리를 잃는다고 하더라도 양심에 어긋나는 일을 더는 할 수 없다고 사장님에게 꼭 말할 것입니다. 저는 크리스천입니다. 그렇기에 반드시 정직한 사람이 되어야 하며, 어떤 일에서든지 절대 누군가를 속여서는 안 되며, 반드시 정정당당하게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 부디 제게 의지를 주십시오. 제발 저를 인도해 주십시오!’ 기도를 드린 후, 출근 시간을 기다리며 이번에는 꼭 사장님께 양심에 어긋나는 이런 일은 못하겠다고 말하리라 다짐했다.

    2018년 5월 3일 목요일 맑다가 흐림

    오늘 나는 자신만만하게 출근했다. 정직한 사람이 되기로 굳게 마음먹었고 사장님께 내 생각을 말할려고 마음먹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복지관에 도착하자 취사 담당 동료가 내게 이렇게 말했다. “어제 사장님이 자네를 해고할 생각이라고 했어. 나 혼자 이 일을 하라고 말이야⋯.” 그 말을 듣는 순간 나는 풀이 죽었다. 정직한 사람이 되기 위해 실행하려고 했던 의지도 전부 사라졌다. 나는 속으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는데도 날 해고하려는 마당에, 시킨 일을 하지 않겠다고 하는 건 스스로 제 무덤을 파는 거나 마찬가지야!’라는 생각이 들었고 마음이 무척 무거워졌다.

    아침 배식이 끝난 후, 싱크대에 있는 그릇들을 보면서 옆에서 마작하는 사장님을 곁눈질로 살펴보았다. 내 머릿속에는 수많은 생각들이 서로 싸우고 있었다. 이걸 씻으려니 정직한 사람이 아니고, 그럼 하나님 앞에서 증거를 잃는 꼴이 되고. 이걸 안 씻으려니 사장님이 바로 옆에 있는데 그 자리에서 해고당할 거 같고.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판단이 서지 않았고, 마음도 너무 불안했다. 그 순간 방법이 하나 떠올랐다. 바로 일회용 식기들을 몰래 버리는 것이었다. 그럼 하나님께도 죄를 짓지 않을 뿐만 아니라 사장님한테도 미움받지 않을 수 있으니까! 그래서 사장님이 내 쪽에 신경을 쓰지 않은 틈을 타, 오래된 식기 들을 얼른 쓰레기통에 버린 후 그 위에 다른 쓰레기를 놓고 안 보이게 덮었다. 이렇게 하면 사장님한테 들키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 이렇게 하긴 했지만 내 마음은 매우 착잡했다. 만에 하나 사장님한테 들키면 한바탕 욕을 먹고 바로 해고될 텐데, 굳이 말할 필요가 있을까? 하지만 진리를 행하지 않으면 하나님을 뵐 면목이 없는데, 고작 이런 일 때문에 사람을 기만해야 한단 말인가? 이때부터 나는 자신의 나약함 때문에 괴롭고 고통스러웠다.

    그 후, 나는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기도드렸다. ‘하나님, 저는 정직한 사람이 되고 싶지만, 일자리를 잃을까 봐 몹시 두렵습니다. 저는 진리를 실행할 신심도 없고 용기도 너무나 부족합니다. 부디 저를 다시 한번 불쌍히 여기시고 인도해 주십시오.’ 하나님께 기도를 드린 후,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보았다. 『네가 진정으로 하나님에 의해 온전케 되기를 원한다면 너는 육을 버릴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될 것이고, 하나님의 말씀을 실천할 수 있다. 또한 소극적이거나 연약하지 않고, 하나님에게서 나온 모든 것에 순종할 수 있으며, 공개적으로 한 것이든 남몰래 한 것이든 모두 하나님 앞에 내놓을 수 있다. 네가 정직한 사람이 되고 모든 일에서 진리를 실행한다면 바로 온전케 된 사람이다. 앞에서 하는 행동과 뒤에서 하는 행동이 다른 간사한 사람들은 온전케 되기를 원치 않는 사람들이다.…』

    하나님 말씀을 본 후, 정직한 사람은 진리와 육적인 이익 사이에서 하나를 선택할 때, 육적인 이익을 선택하지 않고 반드시 진리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정직한 사람이 속으로 생각하는 것과 겉으로 하는 행동은 모두 하나님께 순종하고 하나님을 만족게 하기 위해서이며, 하나님께 인정을 받고 하나님의 빛 속에서 살기 위해서 하는 것이다. 그런데 내가 한 일들을 반성해 보니, 사장님이 시키는 대로 계속 어르신들을 속이고 더러운 츄러스를 나눠 줬으며, 이미 사용한 일회용 용기를 씻어서 재사용했다. 나는 이것이 양심에 어긋나는 행동임을 분명히 알고 있었지만 감히 사장님의 요구를 거부하지 못했다. 그 후, 하나님 말씀을 보고 정직한 사람이 되는 의미를 깨달았음에도 불구하고 일자리를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에 진리를 행하지 못했고 정직한 사람도 되지 못했다. 그래서 마음속으로 고통스러웠고 괴로웠다. 진리를 행하지 않으려 하는 자신의 태도가 하나님을 실망시켰고, 마음 아프게 했다. 사실 내가 아무리 걱정한다고 해도 해고를 당할지, 계속 일할 수 있을지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결정하시는 것이다. 내가 할 것은 진리를 행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어 하나님의 지배와 안배에 순종하는 것밖에 없다.

    하나님 말씀은 내게 진리를 행할 수 있는 용기와 힘을 주셨다. 일자리를 잃는 한이 있더라도 사장님이 시키는 대로 할 수 없다고 말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휴대폰을 꺼내 사장님께 문자를 쓰기 시작했다. “사장님, 저는 크리스천입니다. 며칠 동안 제게 더러운 츄러스를 어르신들에게 나눠 주고, 이미 사용한 일회용 식기를 씻어 재사용하라고 시켰습니다. 저는 이 일로 양심의 가책을 느꼈습니다. 하나님은 저의 그런 행동을 싫어하신다는 걸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장님이 제게 그 일을 계속 시킨다면, 저는 더 이상 이 일을 못하겠습니다. 만약 사장님이 그런 일을 시키지 않겠다고 한다면 여기에서 계속 열심히 일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자를 보내고 나자 마음이 편안해졌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사장님한테 전화가 와서 내가 원하는 대로 해 주겠다고 한 것이었다. 이런 결과가 생길 줄은 정말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이때 나는 진리를 행한 후 마음이 편안해지고 홀가분해지는 것을 직접 느꼈다. 진심으로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2018년 5월 4일 토요일 맑음

    사장님께 내 생각을 솔직하게 말했기 때문에 다시는 누굴 속이는 일을 시키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 매번 아침 식사 때마다 어르신들은 우유와 두유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었다. 하지만 두유가 우유보다 이윤이 많이 남는다는 걸 안 사장님은 두유에 물을 섞었다. 그리곤 내게 어르신들이 두유를 많이 마시도록 유도하거나 아니면 아예 물어보지 말고 바로 두유를 떠 주라고 했다. 사장님이 그렇게 시켰지만, 나는 정말 하고 싶지 않았다. 결국 나는 사장님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았고, 이것 때문에 화가 난 사장님이 날 해고할까 걱정이 되었다. 아침 배식이 끝난 후, 사장님은 나를 구석진 곳으로 부르더니 다시 주의를 주었다. “여기 어르신들은 별생각이 없어요. 그래서 아예 두유를 떠 주거나 아니면 두유를 마시도록 더 강하게 유도하란 말이에요. 알겠어요?” 이 말을 들은 후, 내 머릿속엔 또 여러 가지 생각들이 싸우기 시작했다. 사장님이 내게 진리에 어긋나는 일을 같이하자고 유혹하는 걸 분명히 알겠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

    퇴근하면서도 계속 이 일이 머릿속을 맴돌았다. 그러다 갑자기 성경 속 이야기가 떠올랐다. 요셉이 애굽으로 팔려간 후,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을 유혹하고 자신과 동침하자며 권세를 이용해 요셉을 협박했다. 하지만 요셉은 하나님을 경외하고 악을 멀리했기에 감옥에 갇힐지언정 그 여자의 악행을 따르지 않았다. 그러나 나는 곰곰이 생각해 보면, 사장님이 돈을 아끼려고 어르신들이 두유를 마시게끔 하라고 내게 시켰을 때, 분명히 잘못됐다는 것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해고당할까 걱정되어 정직한 사람이 되지 못했다. 이건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아니다! 난 다시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고민하지 않을 것이다. 일자리야 다시 찾으면 되지만 계속 이렇게 사람들을 속이면 하나님께 미움받게 될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자, 진리를 행하는 의지와 힘이 생겼다.

    집에 돌아온 후, 사장님께 문자를 보냈다. “사장님, 직원인 저는 반드시 사장님의 이익을 먼저 생각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크리스천이기에 하나님의 가르침을 따라야 합니다. 만일 사장님이 시킨 일과 하나님의 가르침이 충돌하면 저는 반드시 하나님 말씀을 따를 것입니다. 이것이 크리스천이 살아가는 원칙입니다….”

    그 후,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보았다. 『정상인의 말과 행동이란, 말에 조리가 있고 맞으면 맞고 틀리면 틀리다고 하고, 사실에 부합하고 적절하며, 남을 속이거나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생명 진입의 교통 설교>에는 “정직한 사람의 말과 행동은 가식 없이 솔직하다. 하나는 하나고, 둘은 둘이다. ⋯”라는 구절이 있다. 하나님 말씀과 사람의 교통으로 정직한 사람이 되고자 하는 나의 실행 의지가 더욱 굳건해졌다. 설령 이번에 해고를 당해 앞으로 다른 곳에 출근하게 되더라도 진리를 행하고 정직한 사람이 되는 훈련을 계속하여 내 몫의 일은 반드시 잘 해낼 것이다. 만일 누군가 내게 남을 속이라고 하거나, 나쁜 짓을 하라고 해도 절대 하지 않을 것이다.

    2018년 5월 15일 화요일 흐리다 맑음

    정말 뜻밖에도 그날 사장님은 나를 해고하지 않았다. 나는 해고하는 것도 계속 일하는 것도 전부 하나님께서 결정하신다는 걸 보았다. 진리를 실행하려는 내 의지도 더욱 커졌다.

    며칠 전 아침 배식할 때였다. 어르신들은 다들 우유를 마시고 싶다고 했지만 사장님은 그래도 두유를 더 많이 팔고 싶어했다. 내가 우유를 뜨는 걸 보더니 얼른 말했다. “우유 다 떨어졌다고 하세요.” 하지만 난 우유 한 통이 더 있는 걸 알고 있었다. 이때, 내가 거짓말을 하도록 사장님이 유혹한다는 걸 분명히 알았다. 하지만 난 사장님이 좋아하든 말든, 나를 해고하든 말든, 진리의 편에 서기로 결심했고 정직한 사람이 되기로 결심 했다. 그 후, 우유를 마시겠다는 어르신들에겐 계속 우유를 드렸다. 나중에 우유가 진짜 동이 난 후에야 우유가 떨어졌다고 말했다. 곁눈으로 화가 난 사장님의 모습이 보였지만 난 이미 앞으로는 절대로 누구도 속이지 않겠다고 결심을 했기 때문이다.

    어제, 사장님은 청소할 때, 교활한 수단으로 어르신들을 눈속임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하지만 나는 하나님 앞에서 기도했기 때문에 사장님이 또 내게 양심을 속이는 일을 시킨다는 걸 분별해 낼 수 있었고, 사장님이 시키는 대로 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너희는 필히 늘 깨어 기다려야 하고, 내 앞에서 많이 기도하면서 사탄의 각종 음모와 간계를 간파해야 한다. 또한 영과 사람에 대해 알아야 한다.』 라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나는 여전히 하나님 말씀에 따라 행동해야 하는 것이다. 청소할 때도 더러운 곳이 있으면, 사장님이 따로 시키지 않더라도 알아서 청소한다. 나중에 사장님이 다른 직원들에게 “지금까지 여기에 청소하러 온 사람이 엄청 많았는데, 단 한 사람도 여기 더러운 곳을 청소한 적이 없어요. 저분은 정말 근사 하네요.”라고 말했다.

    그날 오후, 사장님은 내 어깨를 토닥이며 말했다. “정말 잘했어요.” 복지관 어르신들도 자주 내게 “복지관을 이렇게 깨끗하게 청소해 주다니, 정말 고마워요! 지금까지 아무도 여길 치워 준 사람이 없었거든요.”라고 말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저는 제가 잘한 게 아니라 하나님께서 말씀을 통해 사람으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을 알려 주셨기 때문이란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오직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만이 하나님 뜻에 맞는 것입니다. 그래야 비로소 마음도 홀가분해지고 평안해질 수 있습니다. 저를 이끌어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아멘!”

 

 

 

추천: 하나님의 약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