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간증/사회 생활

기독교인이 직장에서 효과적으로 직원을 관리하는 방법


기독교인이 직장에서 효과적으로 직원을 관리하는 방법




   ‘직장 상사’를 언급하면, 많은 사람들의 머릿속에 ‘엄하다’ ‘까다롭다’라는 말이 떠오를 것입니다. 이전에 저 역시 직장 상사는 당연히 직원들을 엄하게 대 해야만 그들을 잘 관리할 수 있다고 여겼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 이런 관리 방식은 결코 좋은 방법이 아니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엄격한 관리 방식 때문에 직원들과의 사이가 멀어지다


   저는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직장 생활을 한 지 6개월이 지난 후 회사의 인사과 주임으로 발령이 났습니다. 저는 인사과 팀의 업무 실적을 향상시키고 제 자신의 업무 능력을 증명하기 위해 직원들에게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 처리 속도를 높이도록 다그쳤습니다. 직원들이 저의 요구에 부응하지 않을 경우엔 이유를 막론하고 그들을 한바탕 훈계 했습니다. 매일 상사에게 제출하는 보고서 역시 정확하고 오차가 없어야 했으며, 만일 저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면 호되게 꾸짖었고 또 제가 만족할 때까지 수정을 하도록 했습니다.


   하루는 한 여직원이 보고서 작성을 잘못하여 제가 지적해 주었지만 제대로 고치지 못했습니다. 결국 저는 보고서를 여직원에게 내던지며 그녀를 향해 말했습니다. “차라리 그만 둬, 다른 사람을 시킬테니까. 더 이상 기다릴 시간이 없어.” 그 여직원은 너무 놀라서 어쩔줄 몰라했지만 저는 대수롭지 않게 여겼고 오히려 여직원이 너무 게으르고 머리쓰는 것을 싫어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또 하루는 한 여직원이 저에게 무언가를 물어서 들어 보니 너무나 간단한 문제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 “모르면 스스로 해결 방법을 찾으라고 내가 몇 번이나 말했어. 이런 간단한 일조차 내게 물어보다니?”라고 그녀를 한바탕 꾸짖자 여직원은 고개를 떨구며 “네.”하고 나갔습니다. 한참 뒤에 저는 그 여직원이 화장실에서 울고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순간 양심의 가책을 받았고 직원들을 너무 엄하게 대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니, 그들을 엄하게 대하지 않으면 어떻게 훌륭한 직원이 될 수 있겠는가? 그래서 결코 그 일을 마음에 두지 않았습니다.


   한동안 지나자 저의 엄격한 관리 방식은 회사에 소문이 자자할 정도였습니다. 소문을 들은 신입 사원들은 제가 담당하는 부서로 오는 것을 원치 않았지만 저희 부서의 업무 효율이 높아 사장님은 그래도 예전처럼 사람을 보내 주었습니다. 저희 부서로 배치된 직원들은 혹시라도 일을 잘못해 저에게 꾸지람을 들을까 걱정되어 모두가 긴장되고 두려워하는 마음 상태로 일을 했습니다. 그들은 평소에 아주 작은 목소리로 말하다가도 제가 오는 것을 보면 서둘러 제 자리로 돌아갔습니다. 그런 상황을 보고도 저 역시 어쩔 수 없었습니다. 서서히 직원들은 업무상의 필요 때문에 저와 말을 할 뿐, 저와 가까이 하는 것을 싫어했습니다. 저 역시 외로웠고 자신의 관리 방식으로 인해 그들이 저를 멀리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부서를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직원들의 연속된 이직으로 반성하고 자신을 되돌아보다


   2015년 4월, 저는 슈퍼 업무를 맡게 되었고, 새로 오픈한 매장의 지점장으로 발령나 매장 시스템을 관리했습니다. 이번에도 영업 실적이 뛰어난 매장을 만들고 자신의 리더쉽을 과시하기 위해 저는 직원들에게 재빠르게 물건을 진열하고 재고의 보충이 빨라야할 뿐만 아니라, 진열한 물건이 정연하고 보기 좋아야 한다고 요구했습니다. 만일 그들이 제가 지시한 사항을 느리게 처리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면, 그들을 향해 “너희는 머리가 장식품이야. 물건을 어떻게 이렇게 진열하는 거야? 모르면 물어보던가. 입은 뭐하는데 쓰는 거야?”라고 큰 소리로 꾸짖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지 못한 것은 이전과 같은 관리 방식을 슈퍼 업무에 적용했음에도 업무 효율이 향상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적지 않은 직원들이 이직했다는 것입니다. 거의 매달 한 두명의 직원이 그만두었고 6개월 이상을 버틴 직원이 한 명도 없을 정도였습니다.


   이와 같은 저의 관리 방식은 좋은 효과를 내지 못했으며 갈수록 더 많은 직원들이 다른 곳으로 직장을 옮겼고 저 역시 혼자의 힘만으로는 일을 처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저는 어쩔수 없이 자신을 돌아보게 되었습니다. ‘나름대로 신경 써서 관리하는데, 결과가 왜 이럴까?’ 저는 매우 무기력함을 느꼈고, 어떻게 하면 좋을지 몰랐습니다.


   직원들에게 화를 내는 배후의 문제


   나중에 저는 하나님의 말씀을 보았습니다. 『사람은 어떤 위치에 오르면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고 걸핏하면 트집 잡아 분풀이하고 불만을 털어놓으며, 이유 없이 화를 냄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드러내고 자신의 신분과 지위가 남다르다는 것을 보여 주려 한다. 어떤 자리에 오르지 못한 타락한 인류도 감정을 통제하지 못하는데, 그들이 화를 내는 이유는 항상 자신의 이익이 침해당하기 때문이다. 타락한 인류는 항상 자신의 지위와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감정을 쏟아 내고 교만한 본성을 드러낸다. 사람이 화를 내고 울분을 표하는 것은 모두 죄악의 존재를 지키기 위한 것이다. 이는 사람이 불만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여기에는 불순함, 음모와 계략, 타락과 사악함, 심지어 야심과 욕망이 가득하다.』 하나님의 말씀을 보고 걸핏하면 화를 내는 것은 사탄의 교만한 성품의 지배를 받은 것이고 제 자신의 지위와 존엄을 지키기 위한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새로 오픈한 매장의 관리자가 된 후의 제 자신을 되돌아 보았습니다. 자신의 업무 능력을 증명하고 회사에 좋은 이미지를 세우기 위해 업무상에서 직원들을 엄하게 대했던 것입니다. 만일 직원들이 일을 잘 처리하지 못하면 리더의 위치에 서서 툭하면 화를 내고 그들을 꾸짖었습니다. 직원들이 일처리를 잘하지 못하면 저의 업무 능력을 증명할 수가 없고 회사에서 제 체면이 깎일까 염려되어 화를 냈던 것입니다. 비록 저의 관리 방식은 과거에는 약간의 효과를 보았지만, 직원들을 엄하게 통제함으로써 직원들과의 사이가 냉랭해졌고 단지 상사와 직원과의 관계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심지어 제가 담당하는 부서에 와서 일하려고 하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나중에 같은 방식으로 슈퍼 관리를 했을 때, 또 많은 직원들이 다른 직장으로 옮기는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타락한 성품으로 직원들을 관리함으로서 직원들에게 상처와 구속만 주었고 슈퍼의 이익에도 손실을 끼쳤던 것입니다. 기독교 신자로서 모든 행동거지는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고 증거하며, 자신의 이익과 지위를 고려치 말고 더욱이 타락한 성품으로 화를 내고 꾸짖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하나님께 기도했고 다시는 개인의 야심과 욕망을 채우지 않고, 사탄의 타락한 성품으로 툭하면 직원들을 꾸짖지 않겠다고 다짐을 했습니다.



   그 후 직원들이 잘 모르는 일은 인내심을 갖고 가르쳐 주려고 노력을 했고, 일을 잘못 처리하면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도와 주었습니다. 비록 상황에 따라 직원들이 일을 잘 처리하지 못하면 지적은 했지만, 더 이상은 꾸짖는 말투로 하지 않고 잘 타일러 주었습니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그렇게 한 후의 결과에 대해 잘 설명해 주었더니 직원들도 이해하고 고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렇게 한동안 실천하고 나니 직원들과의 사이가 원만해지고 마음이 훨씬 자유롭고 편안해졌습니다. …… 더보기




더 많은 깨달음을 얻고 싶다면 바로 클릭: 간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