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약속 말씀/성경 인물

[욥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고 화복을 따지지 않았다


[욥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고 화복을 따지지 않았다




   여기에는 성경에 기록된 욥의 이야기에서 언급한 적이 없는 사실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오늘 우리가 이야기할 중점이다. 욥은 비록 하나님을 보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직접 귀로 듣지도 못했지만, 욥의 마음속에는 하나님의 위치가 있었다. 욥은 하나님을 어떤 태도로 대했을까? 바로 앞에서 말한 “여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찌니이다”라는 것과 같다. 이 ‘찬송’은 조건이 없고 배경이 없고 그 어떤 원인도 없는 것이다. 여기에서 욥이 마음을 하나님께 맡기고 하나님이 주관하게 했다는 것을 보게 된다. 욥의 마음에서 생각한 것과 작정한 것과 계획한 것은 다 하나님에게 봉해져 있지 않고 열려 있었으며, 마음은 하나님과 대립되는 것이 아니었다. 욥은 하나님에게 자신을 위해 무엇을 해 달라고, 무엇을 베풀어 달라고 요구한 적이 없으며, 하나님을 그렇게 경배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다는 지나친 욕망도 품지 않았다. 욥은 하나님과 거래를 하지 않았고, 하나님에게 그 어떤 요구도 하지 않았으며, 토색하지도 않았다. 욥이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한 것은, 만물을 주재하는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으로 말미암은 것이지, 자신이 복을 받거나 화를 입는 것 때문이 아니었다. 욥은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든 화를 입든,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은 바뀔 수 없기에, 어떤 상황에 처하든 하나님의 이름은 당연히 찬송을 받아야 한다고 여겼다. 사람이 하나님에게서 복을 받는 것은 하나님의 주재로 말미암은 것이고, 하나님으로부터 화를 입는 것도 하나님의 주재로 말미암은 것이며,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은 사람의 모든 것을 주재하고 안배하고 있으며, 조석으로 변하는 사람의 화복은 모두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의 창현(彰顯)이며, 어느 각도에서 보든 하나님의 이름은 찬송을 받아야 한다고 여겼다. 이것은 욥이 한평생 체험하고 인식한 것이다. 욥의 그런 모든 마음과 행위는 하나님의 귀에 상달되었고, 하나님 앞에 이르렀으며, 하나님은 그것을 귀히 여겼다. 하나님은 욥의 그런 인식을 소중히 여겼고, 욥에게 있게 된 그런 마음도 소중히 여겼다. 그 마음은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의 분부를 기다리고 있었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에게 임하게 될 모든 것을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욥은 하나님에게 요구가 없었다. 욥이 자신에게 요구하여 행한 것은 하나님에게서 오는 모든 안배를 기다리고, 받아들이고, 마주하고, 순복하는 것이었다. 욥은 이것을 자신의 직책으로 여겼는데, 이것 또한 하나님이 원했던 것이기도 하다. 욥은 하나님을 본 적이 없고 하나님이 자신에게 무엇을 말씀하거나, 무엇을 분부하거나, 무엇을 가르치거나, 무엇을 타이르는 것을 들어본 적도 없다. 지금의 말로 하면 바로 하나님이 그 어떤 진리 방면에 관해 깨우쳐 주고 인도하고 공급해 주지도 않은 상황에서, 욥에게 그런 인식이 있고 하나님을 대하는 그런 태도가 있게 된 것은 매우 대견스러운 일이다. 욥의 그런 표현들은 하나님에게 있어서 족한 것이며, 욥의 간증은 하나님이 칭찬하는 것이고, 하나님이 소중히 여기는 것이다. 욥은 하나님을 만난 적도 없고, 하나님의 직접적인 가르침을 들은 적도 없다. 하지만 하나님이 보기에 욥의 마음과 그 본인은, 하나님 앞에서 심오한 도리만 말하고 큰소리만 치고 제물을 바치는 말만 할 뿐 하나님에 대해 그 어떤 참된 인식도 없고 하나님에 대해 참된 경외가 없는 그 사람들에 비하면 훨씬 소중하다. 그것은 욥의 마음이 순결하고 하나님에게 숨기는 것이 없으며, 욥의 인성이 성실하고 착하며 정의와 긍정적인 것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런 인성을 갖추고 그런 마음을 가진 사람이라야 하나님의 도를 준행할 수 있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일’을 할 수 있다. 그런 사람은 하나님의 주재를 볼 수 있고, 하나님의 권병과 큰 능력을 볼 수 있으며, 하나님의 주재와 안배에 순복할 수 있다. 그런 사람만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 수 있다. 그것은 그런 사람이 화복을 따지지 않기 때문이고, 모든 것이 다 하나님의 손에 장악되어 있기에 사람의 걱정은 무지몽매한, 이지 없는 표현이고 하나님이 만물을 주재하는 사실에 대해 의심의 태도를 갖고 있는 표현이자 사람이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표현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욥의 이런 인식이 바로 하나님이 원하는 것이다. 지금 보면, 하나님에 대한 욥의 이론적 인식은 너희가 알고 있는 만큼 많았느냐? 하나님이 그때 했던 사역과 말씀은 아주 적었기 때문에, 하나님을 알려면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다. 욥에게 그런 성과가 있게 된 것은 정말 쉽지 않다. 욥이 하나님의 역사를 경력한 적이 없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적도 없고, 하나님의 얼굴을 본 적도 없는데, 하나님에 대해 그런 태도가 있게 된 것은 전적으로 욥의 인성과 그 자신의 추구로 말미암아 도달하게 된 것이다. 하지만 욥의 인성과 추구는 지금 사람들이 갖추지 못한 것이다. 그러므로 그때, 그 시대에, 하나님은 “그와 같이 순전하고 정직한 자가 세상에 없느니라”고 말씀한 것이다. 하나님은 그 시대에서 벌써 욥을 그렇게 평가하고 있었고 그런 결론을 가지고 있었는데, 하물며 지금이야 더 말할 것이 있을까?


[욥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하고 화복을 따지지 않았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감추고 있지만 만물 가운데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행사는 충분히 하나님을 알게 할 수 있다


   욥은 하나님의 얼굴을 보지 못했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적도 없으며, 더욱이 하나님의 역사를 직접 경력하지도 못했지만, 욥이 하나님을 경외한 것과 시련 속에서 한 간증은 누구나 다 보게 되었고, 하나님의 깊은 사랑과 기쁨과 칭찬을 받았으며, 사람들의 부러움과 인정을 받았고, 더욱이 사람들로부터 찬탄도 받았다. 욥의 일생은 평범하였고 위대하지 않았다. 여느 평범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해가 뜨면 일하고 해가 지면 쉬는 평범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다른 것은 그 평범한 몇십 년의 세월에서, 욥은 일반 사람들이 얻지 못한 하나님의 도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고, 일반인이 체험하지 못한 하나님의 큰 능력과 하나님의 주재도 체험하고 깨달았던 것이다. 욥은 그 어떤 일반인보다 총명하지 않았고, 초강력 생명도 갖고 있지 않았으며, 더욱이 사람이 볼 수 없는 ‘특이한 재능’도 없었다. 하지만 욥은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갖추지 못한, 성실하고 착하고 정직하고 공평과 공의를 좋아하고 긍정적인 것을 좋아하는 인성 품격을 갖추었으며, 애증이 분명하고 정의감이 있고 굳세고 의연하고 생각이 세밀하였다. 그러므로 욥은 평범한 나날에서 하나님이 행한 모든 비범한 일들을 보았고, 하나님의 위대함, 하나님의 거룩함, 하나님의 공의로움도 보았고,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보살핌과 은총과 보호를 보았으며, 지고지상한 하나님의 존귀와 권병도 보았다. 욥이 일반인이 얻지 못하는 것들을 얻을 수 있었던 첫 번째 원인은, 순결한 마음이 있고, 마음이 하나님께 속하고, 마음이 조물주에게 끌렸기 때문이다. 두 번째 원인은 욥이 추구한 것이 있었기 때문이다. 욥은 완벽한 사람이 되고, 순전한 사람이 되고, 하늘의 뜻에 따르는 사람이 되고, 하나님이 사랑하는 사람이 되고, 악에서 떠나는 사람이 되기를 추구했던 것이다. 욥이 갖춘 것과 추구한 것은 모두 하나님을 보지 못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 보지 못한 배경에서 한 것이다. 욥은 비록 하나님의 얼굴을 본 적이 없지만, 하나님이 만물을 주재하는 방식을 알고 있었고, 하나님이 만물을 주재하는 지혜도 느꼈다. 욥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어 보지 못했지만, 사람에게 베풀어 주고 사람에게서 거두어 가는 일은 다 하나님에게서 온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욥이 보낸 세월은 보통 사람들과 별다른 점이 없었다. 하지만 평범한 삶은 욥이, 하나님이 만물을 주재하는 일을 알아가는 것에는 영향을 주지 못했고,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길을 걷는 것에도 영향을 주지 못했다. 욥의 눈에는 하나님의 행사가 만물의 운행 법칙 가운데 충만했고, 하나님의 주재도 사람의 생활 속에서 어디서든 볼 수 있는 것이었다. 욥은 하나님의 얼굴을 보지 못했지만, 하나님의 행사가 어디에나 다 있다는 것을 체험할 수 있었다. 욥은 자신의 평범한 나날 속에, 생활의 구석구석에서 하나님의 비범하고 기묘한 행사를 보고 체험할 수 있었으며, 하나님의 기묘한 안배도 볼 수 있었다. 하나님이 ‘감추고’ ‘침묵’하는 것은 결코 욥이 하나님의 행사를 체험하는 것을 가로막지 못했고, 하나님이 만물을 주재하는 것을 인식하는 것에도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욥의 일생은, 평범한 삶 속에서 만물 가운데 숨겨진 하나님의 주재와 안배를 체험한 것이다. 욥은 평범한 나날을 보내면서, 만물 가운데서 침묵을 지키지만 또 만물의 운행 법칙을 주재하면서 발표하는 하나님의 마음의 소리와 하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였고 깨달음을 얻었다. 보다시피, 사람이 욥과 같은 인성을 갖추고 욥처럼 추구한다면, 욥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고 그런 인식을 얻을 수 있으며, 욥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이 만물을 주재하는 일에 대한 깨달음과 인식도 얻을 수 있다. 하나님이 욥에게 나타나지 않고 말씀하지도 않았지만, 욥은 순전함과 정직함,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일을 할 수 있었다. 즉, 하나님이 사람에게 나타나지 않고 말씀하지 않은 전제하에서, 만물 가운데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행사와 하나님이 만물을 주재하는 일은, 충분히 하나님의 존재와 하나님의 큰 능력과 권병을 체험할 수 있게 하고, 사람은 하나님의 큰 능력과 하나님의 권병만으로도 충분히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길을 갈 수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일이 욥 같은 그런 보통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이라면, 하나님을 따르는 일반 사람들도 다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비록 논리적으로 추리한 것일지라도 사물의 법칙에 어긋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실상이 마음 같지는 않다.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것은 마치 욥, 한 사람만의 특허인 듯, 사람은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것을 언급하면 욥만이 할 수 있는 것이라고 여긴다. 마치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길에 ‘욥’이라는 딱지가 붙여져 있어 다른 사람과는 무관한 것 같다. 이런 결과가 초래된 원인은 아주 분명하다. 욥만이 성실하고, 착하고, 정직하고, 공평과 공의를 좋아하고, 긍정적인 것을 좋아하는 인성 품격을 갖추었기 때문에, 욥만이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나는’ 길을 걸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의 뜻은 너희도 틀림없이 깨달았을 것이다. 즉, 모든 사람들은 성실하고, 착하고, 정직하고, 공평과 공의를 좋아하고, 긍정적인 것을 좋아하는 인성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다 하나님을 경외하지 못하고 악에서 떠나지 못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늘 하나님의 기쁨을 얻지 못하고, 시련에서도 굳게 서지 못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욥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다 여전히 사탄에게 얽매이고, 사탄의 올무에 걸려 있다. 그들은 다 사탄이 참소하고 공격하고 해치고 삼킬 대상들이고, 다 자유를 얻지 못한 사람들이며, 다 사탄에게 감금된 죄수들이다.



출처: 하나님의 약속



관련 추천:

[하나님] 니느웨의 회개가 하나님께 긍휼히 여김을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하나님] 니느웨의 회개가 하나님께 긍휼히 여김을 받은 이유는 무엇인가?[예전에 저는 니느웨 성읍에 관한 다음과 같은 성경 말씀을 보았습니다.[하나님]------니느웨 성읍의 사람들은 하나님을 경배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점점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고, 갈수록 타락하고 사악하여 그들의 악행이 마침내 하나님 앞에까지 이르게 되자 이에 하나님은 곧 니느웨를 멸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하나님]을 향한 욥의 믿음은 하나님이 감춘 것으로 인해 흔들린 적이 없다[하나님]을 향한 욥의 믿음은 하나님이 감춘 것으로 인해 흔들린 적이 없다[하나님]------너희는 이런 말을 통해, 여기의 주요 내용이 무엇인지 보았느냐? 여기에 한 가지 사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한 사람이 있느냐? 우선, 우리는 욥이 어떻게 하나님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지, 천지 만물은 하나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