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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약속 큐티/영적 분별

우리는 어떻게 예수님을 알 수 있는가?


예수님은 누구신가? 우리는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예수님은 도대체 누구실까요 당시의 사람들은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었을까요


   누가복음 4장 22절에 “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라고 기록되었고, 요한복음 3장 2절에는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또 마태복음 16장 13절과 14절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라고 기록되었습니다. 이 성경 구절을 통해 예수님의 신분에 대해 당시 유대 백성들 사이에 서로 다른 견해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예수님을 요셉의 아들, 어떤 사람은 선생이라고 했으며, 또 엘리야, 예레미야 혹은 선지자 중의 하나라고 짐작했던 것입니다. 예수님의 신분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했는데, 그러면 예수님은 도대체 누구십니까? 성경에 성령께서 증거하신 기록이 있습니까? 기록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자신이 누구냐고 제자들에게 물으셨을 때, 시몬 베드로는 성령의 계시를 받아 “주는 그리스도시요…”(마태복음 16:16)라고 말했습니다. 예수님 역시 베드로의 답변을 인정해 주셨고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태복음 16:17) 여기에서 우리는 예수님은 요셉의 아들도 선생도 아니며, 더욱이 선지자도 아니고 바로 그리스도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왜 예수님을 그리스도, 하나님의 현현이라고 말하는 것입니까


   우리 먼저 하나님 말씀 두 단락을 보겠습니다. 『성육신 하나님을 가리켜 그리스도라 한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영이 입은 육신이며, 이 육신은 육에 속한 그 어떤 사람과도 다르다. 다르다는 것은 그리스도가 육에 속하지 않은, 영의 화신이기 때문이다. 그리스도는 정상 인성과 완전한 신성을 모두 갖고 있으며, 그의 신성은 어느 누구에게도 없는 것이다. 그의 정상 인성은 육신으로 하는 모든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고, 신성은 하나님 자신의 사역을 위한 것이다.』, 『정상 인성을 가진 그리스도란 정상 인성과 정상 이성, 정상적인 사유를 가진 육신으로 하나님의 영이 실체화한 것이다. ‘실체화’란 하나님이 사람이 되고, 영이 육신이 되었다는 의미이다. 좀 더 명확하게 말하자면, 하나님 자신이 정상 인성을 지닌 육신에 거하면서 그 육신을 통해 신성 사역을 나타내는 것, 이것이 바로 ‘실체화’이자 말씀이 육신 된 것이다.』



   하나님 말씀에서 우리는 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의 영이 입은 육신으로써 겉보기에 정상 인성이 있는 사람이지만 사실상 하나님이심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육신은 하나님의 사역을 할 수 있고, 진리를 선포하시어 사람에게 생명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께서 정상 인성과 완전한 신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났고 부모와 형제자매가 있으며, 보통 사람들과 같은 성장 과정이 있으며 정상인의 의식주 그리고 희로애락이 있었습니다. 여기에서 그분의 정상 인성의 일면을 보았습니다. 예수님은 29세가 되었을 때 직분을 시작하셨고, 사람들에게 천국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또 병을 고치고 귀신을 쫓아내고 이적과 기사를 나타내셨으며 사람에게 풍성한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온 인류를 구속하기 위해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서 구속 사역을 완성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신성 안에서 행하신 사역입니다.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말씀은 권능과 위력이 있으며 사람에게 진리를 베풀어 줄 수 있고 길을 가리켜 줄 수 있으며 생명을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입으신 육신은 그 어떤 육에 속한 사람과도 다르며, 그분은 완전히 하나님 자신을 대표합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현현입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성육신한 이상 하나님의 본질이 있고, 성육신한 이상 하나님의 말씀이 있다는 것이다. 하나님이 성육신한 이상 해야 할 사역을 가져오고, 하나님이 성육신한 이상 하나님의 속성(원문: 所是)을 나타낼 것이다. 성육신한 이상 사람에게 진리를 가져다주고, 생명을 베풀고, 길을 가리켜 줄 수 있다. 하나님의 본질을 갖추지 않은 육신이라면 분명히 성육신 하나님이 아니다. 이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확실하다. 하나님이 입은 육신이 맞는지 알아보려면 그가 나타내는 성품과 말씀으로 확인해야 한다. 바꿔 말해서, 하나님이 입은 육신인지 혹은 참 말씀인지 확인하려면 반드시 그의 본질로 판별해야 한다. 그러기에 하나님이 입은 육신인지 아닌지의 핵심은 그 본질(사역, 말씀, 성품 등 훨씬 다양한 측면)에 있지 겉모습에 있지 않다는 말이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이 육신이 하나님의 현현이라는 것을 더 분명하게 알려 주고 있습니다. 겉면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행하신 사역과 선포하신 말씀 그리고 드러내신 성품에서 보는 것입니다. 아래 글에서 이 방면에 관해 자세하게 교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수님께서 행하신 사역으로 볼 때


   율법시대 말기에 이르러 율법 아래에 살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끊임없이 죄를 범하고 죄 가운데 살면서 스스로 헤쳐 나오지 못하고 못했습니다. 그래서 율법에 의해 정죄되어 죽음을 당할 위험에 직면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친히 육신을 입으시고 인자가 되어 인간 세상에 오셔서 사역하셨습니다. 그분은 인류의 속죄 제물이 되어 십자가에 못 박히심으로 온 인류의 죄를 담당하셨습니다. 그 때문에 예수님의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주님 앞에 나아와 기도할 수 있었고 죄를 자백하고 회개하면 모든 죄를 사함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사람은 더 이상 율법에 의해 정죄되어 죽음을 당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행하신 사역에서 보면 그분의 사역은 선지자를 포함해 그 어떤 사람도 할 수 없는 것으로 오로지 성육신 하나님만이 자신의 사역을 완성하실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 오심으로 율법시대를 끝내고 은혜시대를 여신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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